조영남 나이 프로필 키 학력?

2020. 12. 30. 23:09세상

반응형
가수 조용남 나이 고향

 

노래 화개장터로 유명한 가수 조영남의 나이는 1945년생으로 76세이고, 고향은 황해도 평산군에서 태어나 피난하여 충남 예산군으로 내려왔습니다. 키는 164cm이며 한양대와 서울대학교에서 성악을 전공하였지만 자퇴하였고 서울대학교에서는 명예졸업장을 수여받았습니다.

 

1968년에 정식 데뷔하였으며 그전까지는 주한미군 부대와 밤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며 생업을 이어갔다고 합니다.

 

 

 

우렁차고 보이스가 좋은 가수로 평가 받고 있으며 작사와 작곡 실력까지 겸비하고 있습니다. 조영남의 대표곡에는 딜라일라, 화개장터, 물레방아 인생, 지금, 겸손은 힘들어, 도시여 안녕 등이 있습니다. 배우 윤여정의 전 남편으로 두 사람은 1975년에 결혼하여 1987년에 이혼하였습니다.

 

 

 

가수 활동 이후에는 방송 진행과 화가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으며, 2016년부터 그림 대작 논란으로 법적 공방이 이어졌으며 2020년 6월 대법원 최종 판결에서 무죄가 선언되었고 방송국 출연 정지도 풀리며 그동안의 심경을 밝혔고 현재는 방송 활동을 다시 시작하고 있습니다. 

 

 

 

 

 

지난 16일 대작 논란이 불거진 이후 기자회견을 개최하겠다고 했지만 최종적으로 공식 인터뷰가 불발된 바 있다. “무죄 판결을 받았는데도 다른 이들이 믿지를 않았다”며 “그래서 책을 내고 전시를 하고 본격적으로 조수를 쓰는 작품을 앤디 워홀이나 제프 쿤스처럼 공장을 차려서 경영하기로 계획을 세웠다”고 전했다. 뿔테안경에 검게 물들인 야전점퍼를 걸치고 군모를 눌러쓴 모습이 익숙한 조영남의 노래는 이제 "불후의 명곡"이 되었고, 그는 "살아있는 전설" 이 되었다. 히트곡이 없다고 주장하는 그의 노래는 잘 알려진 노래만 불러도 공연시간은 3시간이 넘는다. 대중이 쉽게 이해하는 선곡과 화려한 입담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그의 무대는 늘 인기 있는 상품으로 떠오르기 일쑤였다.
반응형